국내 배달앱 시장의 새로운 전쟁, 무료배달 서비스 경쟁
성장 정체기를 맞은 국내 배달앱 시장에서 업체들 간의 ‘무료배달 전쟁’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쿠팡이츠가 무료배달 무제한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면서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이에 맞서 28일 무료배달 구독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배달 대행업체 ‘부릉’ 운영사 메쉬코리아를 인수한 hy(옛 한국야쿠르트)도 이르면 다음 달 무료배달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배달앱 시장의 성장 둔화와 새로운 전략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26조 4326억원으로 1년 전(26조 5940억원)보다 0.6% 감소했습니다.
이는 2017년 배달 음식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후 처음으로 거래액이 감소한 사례입니다.
국내 배달 시장 성장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평가가 나오자 쿠팡이츠는 지난 3월 와우회원(월 4900원) 대상 무료 배달 서비스를 출시하며 시장을 뒤흔들었습니다.
같은 달 쿠팡이츠는 처음으로 월 활성 이용자 수(MAU)에서 요기요(598만명)를 제치고 2위(649만명)로 올라섰습니다.
이에 배달 앱 1위 배민이 위기감을 느끼며 무료배달 구독서비스로 방어에 나섰습니다.
배달앱 시장의 경쟁 심화와 사용자 증가
무료배달 경쟁이 치열해지자 역성장하던 배달 시장은 다시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배달앱 3사의 지난달 MAU는 3409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습니다.
쿠팡이츠의 전국 무료 배달 서비스 확대
쿠팡이츠는 지난 26일 무제한 무료배달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는 수도권 6대 광역시와 지방 주요 지역에만 가능하던 무료배달에 지역 구분을 없앴습니다.
쿠팡이츠 측은 “무료배달 시행 후 입점 업체들의 주문과 매출이 증가했고, 지방 매장은 주문 건수가 두 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쿠팡이츠가 8월부터 와우멤버십 요금을 7890원으로 인상하기로 한 점도 1위 배민과의 마케팅 싸움에 불을 지핀 요인입니다.
배달업계에 따르면 양사가 올해 투입한 무료 배달 등에 투입한 마케팅 비용은 3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쿠팡이츠가 자금력을 기반으로 라이더 수급에서 우위를 보이면서 배민이 라이더 수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민의 무료배달 구독 서비스, 배민클럽
배민은 이날부터 구독제 서비스 배민클럽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민클럽 표시가 있는 가게에서 알뜰배달(묶음배달)은 배달비가 무료입니다.
한집배달로 주문하면 배달팁은 1000원 이하 수준으로 할인됩니다.
다른 쿠폰 중복 적용도 가능하며 별도 가입 없이 무료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과 주요 광역시, 세종시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배민 관계자는 “배민클럽은 음식 배달비 혜택 외에도 B마트, 배민스토어 등 커머스 혜택과 타사와의 혜택 제휴를 지속해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민은 배민클럽 무료 체험을 한시적으로 운영하며 소비자 반응을 살필 예정입니다.
추후 멤버십 가격과 유료화 일정 등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할 단계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배민은 멤버십을 통해 쿠팡의 현금 공세에 대응할 자금을 확보하고, 퀵커머스 등 장점을 가진 커머스 상품을 결합해 고객 혜택을 늘리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경쟁업체들의 대응과 새로운 진입자
쿠팡이츠에 2위를 내준 요기요는 지난달부터 구독형 멤버십 ‘요기패스X’의 구독료를 4900원에서 2900원으로 인하했습니다.
요기패스X 가입자는 최소 주문 금액 없이 무료배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hy가 이르면 다음 달 선보일 지역기반 배달 앱 '노크'(Knowk)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hy가 고착화된 음식 배달 시장을 뒤흔들 메기가 될 수 있어서입니다.
hy는 지역 상권과 협업하며 음식점주들의 플랫폼 이용 부담을 덜어주는 것을 차별화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점주들에게 고정비, 광고비, 가입비 등을 요구하지 않으며, 중개 수수료를 쿠팡이츠(기본형 9.8%), 배민(배민1 6.8%) 대비 저렴한 5.8%로 책정하고 배달 3사와 무료 배달 경쟁을 펼칠 전망입니다.
국내 배달앱 시장은 이제 무료배달 경쟁이라는 새로운 전쟁터가 되고 있습니다.
각 업체들은 다양한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을 유치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배달앱 시장의 이용자 수가 다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앞으로 어떤 업체가 이 경쟁에서 승리할지, 또 어떤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할지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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