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이 음식만은 피해야!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과 숙면을 돕는 음식
밤이 깊어가는 시간, 하루의 피로를 풀기 위해 침대로 향하는 순간입니다.
그러나 잠자리에 들기 전, 무심코 섭취하는 음식이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과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숙면을 돕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잘 자기 위한 작은 변화로 여러분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보세요.
숙면의 적, 이 음식들만큼은 피하세요!
매운 음식, 잠 못 이루게 만드는 주범
매운 음식은 체온을 상승시켜 잠들기 어렵게 만듭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0.5~1도 낮은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매운 음식은 이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위산 역류, 속쓰림,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의 포화지방과 나트륨은 소화기관을 과도하게 활성화시켜 피곤한 다음날을 예고합니다.
토마토, 산성으로 인한 불편함
토마토는 그 맛과 영양으로 많은 사랑을 받지만, 산성이 강해 자기 전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속쓰림과 소화불량을 유발하고,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자다가 화장실을 자주 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초콜릿, 달콤한 유혹의 뒷면
초콜릿에 포함된 단순당과 카페인은 대뇌를 자극하여 수면을 방해합니다. 단순당 섭취 후 분비되는 인슐린과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은 각성 상태를 유발하고, 카카오 콩에 함유된 카페인 역시 잠을 깊게 들기 어렵게 만듭니다.
숙성·발효 음식, 숙면을 방해하는 숨은 요소
숙성치즈, 와인, 훈제 음식, 가공육 등 숙성·발효 과정을 거친 음식들은 티라민을 생성합니다. 티라민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어,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을 돕는 음식, 이것만은 꼭!
아몬드와 따뜻한 우유, 잠을 부르는 환상의 콤비
아몬드에는 멜라토닌과 근육 이완을 돕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깊은 잠을 유도합니다. 우유 역시 멜라토닌의 원료인 트립토판이 들어있어, 잠들기 한 시간 전에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와 체리, 심신의 긴장을 푸는 이들
바나나는 흥분 상태를 가라앉히고 심신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체리는 멜라토닌이 풍부하여 불면증 완화와 생체리듬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잠자리에 들기까지 최소 3시간 전에 이 음식들을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잠자기 전, 여러분의 식습관에 조금의 변화만 준다면 훨씬 더 질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음식들을 참고하여 건강한 밤을 맞이해 보세요. 여러분의 숙면을 위한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임진희, LPGA 메이저 셰브론 챔피언십 2R 공동선두
임진희, LPGA 메이저 셰브론 챔피언십 2R 공동선두 미국의 우들랜즈에서 열린 LPGA 투어 첫 번째 메이저 대회인 셰브론 챔피언십에서 한국의 신예, 임진희가 우승의 꿈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 대
infohunt.seogasan.com